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와 애드센스

[블로그] 페이지뷰, 클릭수, 페이지CTR, CPC, 페이지RPM 이란

by 항순 2024. 10. 10.
반응형

 

1.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에는 6가지 항목이 있다.

구글 애드센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실적 보고서'를 자주 확인하실 것입니다.

실적 보고서엔 페이지뷰, 클릭수, 노출수, 페이지 CTR, CPC, 페이지 RPM가 무슨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페이지 뷰

페이지 뷰(Page View)란 블로그 방문자 혹은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올라가는 수치입니다.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글 광고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그 페이지를 한 번 조회할 때마다 하나의 페이지 뷰가 상승하게 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돌아볼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가 방문자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티스토리 조회 수와 페이지 뷰가 안 맞을 때가 있는데요. 이는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3. 클릭 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하나의 클릭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Google 광고를 유심히 보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광고 클릭은 매우 드문 동작입니다.

따라서, 그만큼 광고 클릭은 광고주에게 있어서 유의미한 것일 수 있으며, 광고 클릭을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블로그 배치를 시도해야 합니다.

 

4. 페이지 CTR

CTR은 Click-Through Rat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클릭률'입니다.

구글 광고를 보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였는지를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CTR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페이지 뷰)


 

예를 들어, 100번의 광고 노출 중 단 한번의 광고 클릭이 있었다면, 페이지 CTR은 1%가 됩니다.

페이지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의 광고 효율 경쟁력은 더욱 세지는 것이므로, 페이지 뷰만큼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클릭당 광고 단가'입니다. CPC는 CTR보다도 더 큰 경쟁력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 배치가 잘 되 있으며, 광고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CPC가 100원이고 (즉, 한번 클릭당 광고주는 광고업체에게 100원을 광고비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100번의 클릭이 있는 경우, 10,000원의 광고비용이 지불되는 것입니다.

CPC는 광고의 중단 및 광고 비용에 대한 처리가 깔끔하다는 점이 장점이며, 다른 말로 PPC(Pay Per Click)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6. 페이지 RPM

 

RPM은 Revenue Per Mil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페이지 노출당 수익'입니다.

페이지 RPM은 일반적으로 1,000회의 페이지 노출 시 발생하는 수익을 일컫습니다.

페이지 RPM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페이지 뷰) x 1,000 (정의식)

 = (페이지 CTR x CPC) x 1000



RPM은 이미 구해진 CTR과 CPC를 통해 계산하는 것이므로 이 값 자체가 새로운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려운 계산을 모두 생략하고도 거의 최종적인 예상수입을 유추해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이미 RPM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클릭수라던지 CPC, CTR등의 개념을 전혀 모르더라도, 오로지 페이지 뷰만 알고 있다면 바로 예상 수입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7. 노출수

 

방문자에게 노출된 광고 수입니다. 방문자가 클릭하지 않아도 집계가 됩니다.
예를들어 한페이지에 광고 4개짜리라고 한다면 방문자가 10페이지 봤을 시 40이 노출수가 됩니다.

 

8. 결론

 

모든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다만, CPC의 경우 여러분이 직접 계산할 수 없으며, 매 시간 변경될 것입니다.

CPC가 낮은 상황일 떄는 최대한 CTR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CTR을 끌어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관점에서 보면 페이지 뷰를 늘려야만 하는 것이죠.

그리고 페이지 뷰를 늘리려면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태그 사용이 필수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thinkpro.tistory.com/m/82

반응형